상단여백
HOME 생활 건강/의료
대인기피증 초래 ‘액취증’, 액취증수술병원 통해 알아본 치료법
  • 우정윤
  • 승인 2020.01.08 17:16
  • 댓글 0

2020학년도 고교 입학을 앞둔 최모양(16세, 여)은 새로운 학교나 친구에 대한 설렘보다 두려움이 앞선다. 한창 사춘기가 시작되던 중학교 2학년 때부터 나타난 ‘액취증’ 증상 때문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땀냄새가 심해진 거라 생각했지만, 아무리 깨끗이 씻어도 진동하는 고약한 암내로 인해 반 친구들이 자신을 피해 다닌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최 양에게 액취증은 요즘 가장 신경이 쓰이는 고민거리 중 하나이다.

최 양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데오드란트 중 좋다는 것은 이미 다 써봤고, 겨드랑이가 빨갛게 달아오를 정도로 자주 씻지만 축축할 정도의 땀과 악취는 여전하다”며 “이로 인해 벌써부터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또 다시 모두가 나를 피해다닐 것만 같은 생각에 잠도 잘 오지 않는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최 양이 앓고 있는 ‘액취증’은 아포크린 땀샘에서 기준치 이상으로 분비된 물질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땀과 함께 불쾌하고 고약한 냄새를 유발하는 질환이다. 위독한 병은 아니지만 원활한 학업 및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고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전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액취증은 주로 겨드랑이 부위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 흰옷을 장시간 입을 시 겨드랑이 부분이 노랗게 착색이 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외에도 주변 사람들에게 냄새가 난다는 소리를 듣거나 가족 중에 액취증 치료를 진행한 사람이 있는 경우 겨드랑이암내, 액취증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액취증은 한창 민감한 시기인 중2~고3사춘기 때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공부에 방해가 되고 친구들과의 원활한 관계 유지도 힘들게 만들 수 있다. 더욱이 누구에게 쉽게 이야기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민감한 질환이어서 장시간 증상이 지속될 시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 등의 정신적 질환으로 이어질 우려도 높다. 때문에 의심증상이 보인다면 초기에 액취증 치료를 오랜 기간 진행해온 병원에 방문해 빠른 상담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자주 샤워를 하거나 데오드란트 등의 냄새 제거제 제품을 통해 겨드랑이를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기만 해도 냄새를 일부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상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의 정도가 심각한 경우라면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액취증 수술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액취증 수술의 근본적인 치료는 원인이 되는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것이다.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위해선 담당 집도의에 치료 경험이 가장 중요하며, 어떤 과정으로 수술법이 진행되는지 병원 결정 전 확인해보는 순서가 중요하다.

최근에는 치료에 최적화된 장비를 활용하여 3단계 과정으로 땀샘 조직을 흡입해 제거하는 ‘무통 삼중제거술’ 수술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진피하부의 남아있는 땀샘까지 내시경 및 육안으로 확인하며 확실히 제거하기 때문에 재발률이 적고,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JNK의원 액취증클리닉 정병태 대표원장은 “무통 삼중제거술 수술법은 23년간의 액취증 치료 경력을 기반삼아 독자적으로 개발한 완성도 높은 액취증 치료방법으로 땀샘조직을 3단계 과정으로 흡입 및 제거하는 방식”이라며 “3~5mm 정도의 최소 절개로 진행하여 흉터 및 통증 걱정이 없고, 일상으로 복귀가 빨라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받기에도 부담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액취증 수술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약 1시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소요 시간으로 치료가 진행되며, 치료 후 입원치료가 따로 필요하지 않아 부담이 적다”며 “그렇다고 해서 간단한 수술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 액취증과 다한증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경우에는 보다 섬세한 치료 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담당 집도의에 임상 경험과 액취증 수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정윤  biz99news@gmail.com

<저작권자 © 코웍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개학 전 몸 만들기? 약손명가 ‘여리한다이어트’에서 체형 및 체중 관리
개학 전 몸 만들기? 약손명가 ‘여리한다이어트’에서 체형 및 체중 관리
엘지엠 전기동력 선외기로 어선시장 매출 확대
엘지엠 전기동력 선외기로 어선시장 매출 확대
여백
Back to Top